현재 접속자 : 203명
HOME  >  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 후유증과 치료
교통사고 후 증상

멍이 들거나 피부가 벗겨지고 출혈이 발생하는 등 눈에 확연하게 보여지는 외상 발생
확연하게 보여 지는 외상이 없더라도 몸속에 골절, 근육 손상 및 내부 출혈 발생 외상 발생
사고 당시의 충격이 트라우마로 남아 어지러움과 구토를 호소하거나 긴장감과 피로감.불안,불면을 야기
아주 심한 경우 우울증으로 발전하기 까지하는 정신적 손상 동반
교통사고 후유증이 오는 이유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충돌이 발생하면서 관성에 의해 몸이 크게 꺾기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신체는 편타성 손상을 입게 됩니다. 편타란 채찍질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편타성손상이란 교통사고 당시 목이 순식간에 뒤 또는 앞으로 채찍처럼 휘둘리면서 우리 신체는 순간적으로 근육이 긴장하면서 근골부위와 내부 장기에 손상을 입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보통 교통사고 후 뒷목을 잡는 이유가 이 때문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교통사고 당시의 충격이 심리적으로 놀란 상태를 만들면서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여러 가지 심리적인 후유증상을 남기게 됩니다.
어떤 후유증이 올 수 있는지

이러한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문제들이나 심리적인 후유증은 일반적인 병원 검사를 통해서는 별 이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편타성 손상의 경우 경추부근의 연부조직이 손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엑스레이를 통해서는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검사 결과 이상은 없어지면 환자는 점차 후유증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후유증 발생 및 치료기간

교통사고가 발생한 후 회복 기간은 짧게는 3주에서는 길게는 3개월 이상까지도 보게 됩니다. 또한 교통사고 통증은 머리와 목에서부터 시작해 점점 어깨, 등, 허리와 같이 아래쪽으로 내 려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 직후에는 이상이 없던 부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발생하고 심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보통 사고 당일부터 2일까지는 ‘급성기’로 보아 절대안정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 이후부터 3주까지는 ‘아급성기’ 인데 이때 잘못된 치료를 받거나 치료를 소홀히 하게 되면 더 큰 부상 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주가 지나 3개월이 지나면 회복기로 들어서게 되지만 이 시기가 후유증을 예방 할 수 있는 시기로서 관리를 소홀이 해서는 안 되는 시기입니다.
보통 후유증은 3개월 이후부터 나타나게 되고 더 심하게는 만성후유증의 증상으로 발현되기 도 합니다.
후유증 발생 및 치료기간

한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 치료

 추나요법  교통사고 충격으로 신체의 골격이 틀어졌을 때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뼈 또는 근육에 이로운 자극을 주어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고 어긋난 뼈의 제자리를 찾아주는 방법입니다.
 한약치료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근육이 수축되면서 어로인해 어혈(瘀血)이 생기게 되어 이것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어혈 제거를 위해 한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또, 인대나 근육 등이 다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의 예방, 놀람으로 인한 심신의 안정을 위해 한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침구치료  근육을 이완시켜 주며, 경직되었던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을 해 후유증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치료입니다.
 온열 요법 및 적외선 조사 요법  충격을 당한 부위 또는 전신에 유익한 열을 가하는 치료법으로 혈액순환을 도와 경직된 근육을 풀어 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침 및 봉침 치료  약침이란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액을 정제 또는 희석하여 상처부위에 주입하는 치료법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봉침이란 벌의 독으로부터 추출한 강력한 소염효과를 가진 성분을 추출 후 해가 되는 성분은 정제 하여 인체에 주입하는 방법으로 디스크 또는 관절염 등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부황  척추 주변 기립근의 배수혈을 부항으로 자극하여 피를 뽑거나 물리적 자극을 주어 치료하는 치료법입니다. 교통사고를 통해 생성된 어혈제거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이 원활해 질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항치료를 통해 후유증의 원인이 되는 어혈을 제거하면 새로운 피가 유입되고 몸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뜸  약물이나 약초를 치료가 필요한 신체부위에 올려서 태우거나, 그 김을 쏘여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정체되었던 혈액의 순환을 도와 외부자극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게 되어 후유증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안내]

* 개인 체질에 맞는 치료를 위해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진행해주시고 주의사항을 꼭 확인시기 바랍니다.